음악에서 사용하는 Interval은 음과 음사이의 “진동수”를 “상대적인 음악적 차이”로 환산한 것입니다. Hz, Cent 등의 수학적인 차이의 값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해지고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방식을 마련한 것입니다.
오늘은 Simple Interval 계산법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Simple Interval은 Octave이내의 Interval을 의미합니다.
Octave는 진동수가 2배 차이 나는 두 개의 음사이의 Interval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서양 음악에서 Octave는 12개의 음으로 나눌 수가 있으며 모두 반음 간격을 이루고
있습니다.
(위의 악보는 Octave 관계의 C4, C5, C6, C7을 보여줍니다.)
(위의 악보는 인접한 음들과의 간격이 모두 반음입니다. 다만 [C#, Db], [D#, Eb],
[F#, Gb], [G#, Ab], [A#, Bb]은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로는 같은 소리인 “이명동음”입니다.)
C |
C# |
D |
D# |
E |
F |
F# |
G |
G# |
A |
A# |
B |
C |
Db |
Eb |
Gb |
Ab |
Bb |
(위의 악보를 Guitar의 Fretboard에 표기했습니다.)
반음은 Half step, Half tone, Semitone으로 부를 수 있으며 H로 줄여서 표현하겠습니다.
온음은 반음 간격의 2배를 말하며 Whole step, Whole tone, Tone으로 부를 수 있으며
W로 줄여서 표현하겠습니다.
자 이제 계산법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먼저 반드시 외워야 할 8가지의 Interval이 있습니다. 기준 음정이라고도 합니다.
Perfect Interval (완전음정) |
Perfect 1st or Unison (P1, 0H) |
Perfect 4th (P4, 5H) |
Perfect 5th (P5, 7H) |
Perfect 8th or Octave (P8, 12H) |
Major Interval (장음정) |
Major 2nd (M2, 2H) |
Major 3rd (M3, 4H) |
Major 6th (M6, 9H) |
Major 7th (M7, 11H) |
괄호 : (줄임 기호, 반음의 개수)
다 외웠나요? 그러면 풀어서 설명을 해 볼게요.
음정을 표현할 때에는 반드시 “음정의 성질”을 먼저 표기하고 그 뒤에 “숫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음정의 성질”이란 Perfect, Major, minor, Augmented, Diminished 등을 말하는데 2개의 음이 동시에 울렸을 때의 느낌을 알려줍니다.
그렇다면 “숫자”는 대체 무엇일까요? 계산하고자 하는 2개의 음들, 그리고 그 2개의 음들
사이에 존재하는 음들을 표현 하는데 동원된 “알파벳”의 개수입니다.
예를 들면 C와 그 위의 F까지의 Interval을 계산하려고 한다면 "C", "D", "E", “F" 총 4개의
알파벳을 볼 수 있습니다.
(#이나 b이 붙은 음들은 어떻게 하냐구요? “C#”, “Db", "D#", "Eb" 까지 합치면 총 8개로
봐야 하지 않냐구요? 아닙니다! #이 붙건, b이 붙건 상관이 없고 그냥 알파벳의 개수만 세면
됩니다. 1개[C, C#], 1개[Db, D, D#], 1개[Eb, E], 1개[F]. 총 4개입니다.)
그럼 C와 그 위의 F까지의 Interval을 계산해 볼까요?
먼저 알파벳의 개수부터 세어 보면 위에서 했다시피 총 4개가 나오네요.
숫자는 4th로 표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드시 외우라고 했던 표에서 4th를 찾아보니 P4에 해당이 되는 군요.
다음은 C부터 그 위의 F까지의 반음의 개수를 세어 봅시다.
C부터 C# or Db까지 1개, C# or Db부터 D까지 1개, D부터 D# or Eb까지 1개,
Eb부터 E까지 1개, Eb부터 F까지 1개. 총 5개가 나오는 군요.
P4의 반음의 개수와 비교해보니 일치합니다.
답은 Perfect 4th or P4입니다.
이번에는 D와 그 위의 F까지의 Interval을 계산해 볼까요?
먼저 알파벳의 개수부터 세어 보면 총 3개가 나오네요. 왜냐구요? D, D#, Eb, E, F이니까
5개가 맞지 않냐구요? 1개[D, D#], 1개[Eb, E], 1개[F]. 총 3개 맞지요?
반드시 외우라고 했던 표에서 3rd를 찾아보니 M3에 해당이 되는 군요.
다음은 D부터 그 위의 F까지의 반음의 개수를 세어 봅시다.
D부터 D# or Eb까지 1개, Eb부터 E까지 1개, Eb부터 F까지 1개. 총 3개가 나오는 군요.
M3의 반음의 개수와 비교해보니 불일치합니다. M3의 반음의 개수는 4개인데 1개가 적네요.
이럴 때에는 어떻게 할까요? 다음의 표를 보고 풀 수 있습니다. 반드시 외우길 바랍니다.
Diminished Interval (감음정) |
← -H |
Perfect Interval (완전음정) |
→ +H |
Augmented Interval (증음정) | ||
minor Interval (단음정) |
← -H |
Major Interval (장음정) |
D와 그 위의 F까지의 Interval은 3rd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M3과 비교해보니 반음의 개수가
1개가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답은 minor 3rd or m3입니다.
[요약]
1. 구하고자 하는 2개의 음과 그 2개의 음사이의 알파벳의 총 개수를 세어본다.
2. 구하고자 하는 2개의 음사이의 반음의 총 개수를 세어본다.
3. 기준 음정과 비교해본다.
4. 기준 음정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반음의 총 개수가 늘어났는지 줄어들었는지를 확인하고
증음정, 단음정, 감음정인지를 결정한다.
[주의 사항]
기준 음정과 비교할 때에 흔히 범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나 b이 붙은 음들의 Interval을 구할 때에 #이 붙었으니까 무조건 “증”, b이 붙었으니까 무조건 “단”, “감”으로 결정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절대로 그렇게 결정하면 안 됩니다.
Interval은 2개의 음사이의 거리이기 때문에 간격이 늘어났는지 줄어들었는지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송정보대학 글로벌실용예술학부 Guitar전공
겸임교수 김규하